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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소리


진접선 진접행 지연
작성자 : *** 처리상황 : 답변완료 등록일자 : 2025-03-25

안녕하세요. 


진접행 지연은 언제쯤 괜찮아질 예정일까요?


안 그래도 긴 배차시간에 승객들이 많은 불편을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개선되지 않네요.


진접행은 개통 이래 시간표를 지킨 적이 없습니다.


진접행 열차가 애초애 적은 것을 백번 양보한다면 상식적으로 퇴근 시간에 사람이 많은 것을 고려하여 6시에 배차 간격을 줄여야하지 않을까요? 


이게 어려우면 시간표라도 지켜야죠.

불안산행 3대 다음 진접행 1대가 와야하는데 몇 주 동안 6시 37분 창동에 와야하는 진접행은 6시 50분이 다 되어서 오고 불안산 행이 4대를 지나고서여 진접행이 옵니다.

아무리 출퇴근시간 출입문 여닫는 속도가 느리다지만 이것도 정도껏 늦게와야 이해가 되는 부분이죠.


맨날 똑같은데 문자로 민원을 넣으면 뭐하나요? 


지하철 이용객이 적어 배차를 줄일 수 없다고 하는데 반대로 생각해보세요. 배차가 이런식이니까 사람들이 지하철을 타지 않고 기존의 광역버스를 이용하는거 아닐까요? 


답변 : 진접행 지연
담당시설 : 담당부서 : 진접선운영부 등록일자 : 2025-03-26

안녕하십니까, 진접선을 이용해주시는 고객님께 감사의 말씀드리며, 차량 배차의 문제로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고객님의 진접선 배차간격 조정(증차) 요청에 관하여 남양주시청의 의견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남양주시청 답변 내용

 

1.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2.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회신합니다.

 

민원내용 : 진접선 증차 요청

 

회신내용

 

- 우리시에서도 시민들의 철도이용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깊이 공감하고 있으나, 진접선 운행횟수는 기본계획 수립 시 이용수요 및 혼잡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된 사항으로 진접선 구간은 현재 운행횟수를 기준으로 혼잡도가 매우 낮은 실정입니다.

 

- 또한 운행횟수 증가를 위해서는 운영비용(열차구매, 인건비 등)이 필수적으로 동반되므로 연간 250억원이상 운영비 손실을 우리시가 전액 부담하고 있는 실정에서 이용수요 증가 등 여건변화 없이는 운행횟수 증대가 어려운 점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 진접역 출발열차가 승객 승하차 시간 초과 등으로 인하여 사당역에 늦게 도착하여 회차가 늦어지면 오이도역에서 출발하여 온 당고개행 열차를 사당역에서 먼저 운행시키는 순서변경을 하게 되어 진접행 열차의 지연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지연에 대한 개선없이 열차 증차만으로는 배차간격이 해결되기 어려운 상황임을 알려드립니다.

 

- 다만, 우리시에서는 철도이용객 편의 증진을 위해 제1관제센터에 열차지연 개선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으나,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실정으로 향후 진접 차량기지 이전 등 열차운행계획 조정이 가능한 시점에 맞추어 열차이용 여건이 개선 될 수 있도록 서울교통공사와 지속적인 협의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3.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실 경우 교통정책과 철도운영팀(031-590-0970)에게 문의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객님께 진접선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남양주도시공사는 진접선 역사를 관리하는 기관으로, 진접선 배차 간격 조정 또는 증차 관련 추가 문의사항은 남양주시 철도교통과 철도운영팀으로 문의하시면 보다 자세한 답변 받으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타 진접선 역사 운영과 관련한 추가 문의 사항은 남양주도시공사 진접선운영부(031-560-1416)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