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고객의소리


진접체육문화센터 자유수영 운영에 대한 생각
작성자 : 이강진 처리상황 : 답변완료 등록일자 : 2016-01-08
2016. 2. 1.부터 공휴일 및 일요일 자유 수영 시간이 변경되었다고 공지가 되었는데 이에 대하여 의견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현행 남양주시 체육시설 운영 및 관리조례에 의거 공휴일 및 일요일의 자유수영 시간이 변경되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하여 시민의 건강을 생각하여 조례의 개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운영중인 진접문화센타 등 남양주시 도시개발공사에서 운영중인 여러 수영장이 개인의 이익을 위한 수영장이 아니라 주민 건강을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진접 등 각 체육센타의 특성 및 시민의 건강을 위해 운영이 되었음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원칙을 들어 자유수영 이용 규칙을 변경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현 정부 들어 소위 전봇대 규제를 철폐하고 각종 규제를 개혁하고 있는 시점에 지금처럼 자유 수영이 토요일에는 1시간이고 공휴일 및 일요일에는 2시간 자유수영을 하여 불합리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하여 소위 규정대로 운영을 한다고 모든 자유 수영을 1시간으로 통일을 한다고 하는데 과연 시민을 위한 행정인지 궁굼합니다. 공공 시설의 운영에 대하여 시민의 편의가 우선되면 얼마든지 개혁을 할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남양주시 뿐 만 아니라 다른 지자체도 시민의 건강을 위한 운동 시설이 각 지자체의 조례 등에 위해 운영(일부 자치단체에서는 회원들에게는 일요일 및 공휴일에 무료로 시설을 이용)되고 있으며 이는 시민의 건강을 위해 운영 되고 있으니 남양주도시공사에서는『남양주시체육시설 운영 및 관리조례』를 개정하여 토요일, 공휴일 및 일요일에도 2시간 자유수영을 할 수 있도록 시민을 위해 조례를 개정하는 행정을 해야 한다는 의견 입니다. 
조례 등 규칙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니 조속한 시일내에 수영장을 이용하는 회원이나 시민들의 의견을 수립하여 조례 등을 개정하거나 체육시설 자체에서 시설 운영 규칙을 마련하여 시민을 위한 운영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글에 대한 형식적인 답변보다는 조례 및 규제 내지는 운영 방식을 개혁하여 진접문화센타를 이용하는 시민을 위한 답변을 바랍니다. 
답변 : [답변]자유수영 운영에 대한 생각
담당시설 : - 담당부서 : - 등록일자 :

먼저 진접체육문화센터 발전을 위한 고객님의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건의하신 사항에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남양주시 체육시설 운영 및 관리 조례는 관내 체육문화시설의 운영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운영기준을 정한 자치법규로 조례안에 대한 법예고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 후 시의회의 결을 통해 확정․공표되고 있으며, 현 조례는 2002년 11월 제정된 이후 7차례의 개정차를 거쳐 지난 2015년 9월 30일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각 체육문화센터의 일요일 및 공휴일 자유수영 프로그램의 경우 요금 징수와 관련하여 상기와 같이 시민들의 의견수렴 및 시의회 심의․의결 절차거쳐 시행되고 있는 징수기준(제9조 제2항)에 맞지않게 운영되고 있음에 따라 부례에 정한 징수기준에 맞도록 운영방식을 조정하게 되었습다.

 

도시공사에서 운영 중인 체육문화센터는 공공시설인 만큼 공익적 측면에서 저렴한 사용료로 시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도 지향해야 할 사항이지만, 현재 각 체육문화터들의 프로그램 수입금으로시설운영에 필요한 경비들모두 충당되지 못하는 상황으로 운영수지는 75%에 머물고 있으며, 부족운영비용은 양주시의 예산당하고 있습니다. 남양주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시설이 이편의와 혜택에 지나치게 치우쳐 운영된다면 공공시설 독립채산의 원칙 및 수익자 부담의 원칙에 반하여 궁극적로 더 많은 예산 투입이 필요해지며, 이는 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시민들의 부담이 가중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쪼록 이러한 사항들에 대한 양해를 부탁드리며, 앞으로 변경된 운영 방식(3부제→4부제 운영)을 통해 보다 많은 회원분들께서 더 나은 서비스와 쾌적한 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향후 각 시설의 운영황을 고려하여 일및 공휴일 자유수영 운영방식의 재변경 필요한 경우 회분들의 의견이 더욱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진접체육문화센터 성용진 031-560-1282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